러프에선 OK가 없다. 초보자를 위한 골프지침서

골프는 스포츠다. 2016년 8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하계올림픽에선 골프 경기가 정식 종목으로 치러졌다. 지난 1904년 미국 세인트루이스 올림픽 이후 112년만에 올림픽대회에서 골프가 정식 종목으로 부활한 것이다. 올림픽 정식 종목 여부와는 별개로 골프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5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골프를 친다. 골프가 그만큼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골프장만 500개(18홀 기준)가 넘는다. 골프 전문 방송을 보면 거의 매일 각종 대회가 열린다. 골프연습장엔 골프를 배우는 사람들이 많다. 그만큼 ‘골프대중화’가 되었다는 방증일 것이다.

이젠 골프가 사치가 아니라 필수다. 그러나 아직 골프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다. 골프를 전혀 모르거나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기획시리즈-골프란 무엇인가’를 시리즈로 싣는다. 이 시리즈를 빼놓지 않고 모두 차근차근 읽어가면 골프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골프를 전혀 모르는 분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쓸 계획이다. 어디까지나 순수 아마추어가 쓴 ‘골프입문서’ 성격의 글이라는 점을 전제하고 너그럽게 봐 주시면 좋겠다.

글 김대진 편집국장·사진 조도현 기자, 골프가이드 DB

핸디캡 규칙

6.2 플레잉 핸디캡 계산(Playing Handicap Calculation)

6.2a 일반적인 계산

플레잉 핸디캡 계산은 다음과 같다.
플레잉 핸디캡 = 코스 핸디캡 × 핸디캡 허용 비율
계산된 플레잉 핸디캡은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현한다. 핸디캡 허용 비율에 관한 권장 사항은 부록 C를 참고한다.

6.2b 서로 다른 티에서 플레이했을 경우의 계산
본 규칙의 설명을 위해
• 스트로크플레이는 네트 스코어, 그로스 스코어 또는 맥시멈 스코어 방식에서 언급된다.
• 스테이블포드와 파/보기 플레이 방식은 개별적으로 다루어진다.
대회가 두 개 이상의 티에서 진행될 경우(남녀 혼성 또는 혼합 경기), 공평한 목적과 순위 결정을 위해, 플레이 방식과 코스 레이팅 차이에 따라 계산된 플레잉 핸디캡에 추가 스트로크를 포함할 수 있다.

(i) 스트로크와 매치플레이 방식(결과가 그로스 또는 네트스코어로 기록된 경우)
• 18홀 라운드: 두 개 이상의 티에서 라운드를 진행할 경우, 코스 레이팅이 높은 티에서 라 운드할 플레이어가 코스 레이팅이 낮은 티에서 라운드할 플레이어에게 코스 레이팅 차이만 큼 추가 스트로크를 받아야 한다. 이러한 추가 스트로크는 플레이어의 플레잉 핸디캡에 다음과 같이 합산되어야 한다.

플레잉 핸디캡 =( 코스 핸디캡 × 핸디캡 허용 비율 ) × 코스 레이팅 차이

주:
상기 방법과는 달리 참가자 대부분이 코스 레이팅이 가장 높은 티에서 플레이할 경우, 코 스 레이팅이 낮은 티에서 플레이할 플레이어는 코스 레이팅 차이를 상쇄시키기 위해 스트 로크를 적게 할당받을 수 있다.

• 9홀 라운드: 파가 높은 티에서 라운드할 플레이어는 파가 낮은 티에서 라운드할 플레이어 에게 플레이할 개별티의 파 차이만큼 추가 스트로크를 받아야 한다.

이러한 추가 스트로크는 플레이어의 플레잉 핸디캡에 다음과 같이 합산되어야 한다.
플레잉 핸디캡 = ( 코스 핸디캡 × 핸디캡 허용 비율 ) × 파 차이

주:
위의 방법과는 달리 참가자 대부분이 파가 가장 높은 티에 서 플레이할 경우, 파가 낮은 티에서 플레이할 플레이어는 파 차이를 상쇄시키기 위해 스트로크를 적게 할당받을 수 있다.

(ii) 스테이블포드 방식
• 18홀 라운드: 모든 플레이어가 ‘핸디캡 플레이’를 하는데 필요한 점수는 반드시 개별 티를 통해 계산되어야 한다.
○ 가장 높은 점수가 필요한 플레이어가 ‘핸디캡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플레 잉 핸디캡 계산 시 받아야 할 추가 스트로크는 없다.
○ 낮은 점수를 필요로 할 티에서 ‘핸디캡 플레이’를 하는 모든 플레이어는, ‘핸디캡 플레 이’를 위해 필요할 점수와 다른 플레이어가 필요로 할 가장 높은 점수의 차이를 상쇄시 키기 위해 플레잉 핸디캡에 추가 스트로크를 받을 수 있다.
위와 같이 추가 스트로크는 플레이어의 플레잉 핸디캡에 다음과 같이 합산되어야 한다.
플레잉 핸디캡 = ( 코스 핸디캡 × 핸디캡 허용 비율 ) + ‘핸디캡플레이’를 위해 필요한 점수 차이 (높은 점수에서 낮 은 점수로)

• 9홀 라운드: 플레이어의 스테이블포드 점수는 모든 플레이어 간에 직접 비교되기 때문에 티별 파 차이가 나더라도 플레잉 핸디캡의 일반적인 계산 과정에 추가 스트로크를 합산하 지 않는다.

(iii) 파/보기 방식
• 18홀 라운드: 모든 플레이어가 ‘핸디캡 플레이’를 하는데 필요한 파/보기의 결과는 반 드시 개별 티를 통해 계산되어야 한다.

○ ‘핸디캡 플레이’를 하기 위해 가장 목표를 높게 설정하여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는 일반적인 플레잉 핸디캡 계산을 할 때 받아야 할 추가 스트로크는 없다.

○ 목표를 낮게 설정하여 ‘핸디캡 플레이’를 하는 플레이어는, ‘핸디캡 플레이’를 위해 필요한 점수와 다른 플레이어가 필요로 할 가장 높은 목표 점수의 차이를 상쇄시 키기 위해 플레잉 핸디캡에 추가 스트로크를 받을수 있다.
• 9홀 라운드: 파/보기 결과는 모든 플레이어 간에 직접 비교되기 때문에 티별 파 차이가 나더라도 플레잉 핸디캡의 일반적인 계산 과정에 추가 스트로크를 합산하지 않는다.

Author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