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하겠다는 사람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안정적인 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기업가정신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안정적 직업에 대한 선호가 가장 많이 꼽혔다.

글 방제일 기자

지난 6월 29일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에 따르면 ‘2019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결과 창업 계획이 있다는 응답은 12.8%에 그쳤고 없다는 응답은 87.2%에 달했다.

이번 조사는 개인 12,004명과 기업 3,085곳에 대한 표본조사 결과를 모수(개인 4,092만 2,352명·기업 358만3,984곳)로 추정한 결과로 2017년 국가승인통계로 승인을 받은 이후 세 번째 조사다.
연령별로 창업 계획이 있다는 응답은 30대가 15.4%로 가장 많았고 40대(14.7%), 50대(12.9%), 20대(12.8%), 60대(9.4%), 10대(8.8%) 순으로 뒤를 이었다.

지역별로 보면 충청이 20%로 가장 많고 그다음으로 수도권·강원(15.3%), 부산·울산·경남(10.6%), 호남·제주(8.0%), 대구·경북(0.2%) 등 순이었다. 충청과 대구·경북은 큰 격차를 보였다. 또 직업군별로는 취업준비자의 경우 창업 계획이 있다는 응답이 24.3%로 평균의 두배 수준이었다. 관리자는 31%로 가장 높았고 단순노무 종사자(7.2%)와 주부(8.2%)는 낮았다.

창업 계획이 있다는 응답자 중 ‘2년 이내’ 창업 계획이 있다는 응답은 2.8%였다. ‘2년 이후’가 10.1%를 차지했다.
창업 계획이 있는 경우 그 이유에 대해서는 ‘자아실현, 자율성, 성취감 등 개인적 요인’이 31.3%로 1위였다. 뒤이어’금전적인 이익을 위해'(26.0%), ‘우수한 사업 아이디어 보유'(16.2%), ‘자유롭게 일하고 싶어서'(9.5%) 등 순이다.
창업 계획이 있다는 응답은 첫 조사인 2017년 19.1%였고 2018년에는 16.5%였다. 2년동안 6.3%포인트(p) 하락했다.

연령별로는 30대의 경우 2017년 22.8%에서 지난해 15.4%로 7.4%p 내렸고 40대도7.3%p 하락했다. 또 50대는 9.2%p나 떨어져 하락률이 가장 높았고 60대와 20대는 5.4%p, 4.8%p 각각 하락했다.
취업준비자의 경우 2017년 22.1%에서 2018년 25.8%로 올랐다가 지난해 소폭 하락했다. 응답자들은 기업가정신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안정적 직업에 대한 선호'(32.1%)를 가장 많이 꼽았다.
뒤이어 ‘입시 위주의 교육’(27.2%), ‘실패에 대한 두려움’(25.0%), ‘기업가에 대한 가족·친구 등 주변의 부정적인 인식’(10.9%), ‘기업가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4.8%) 등 순이었다.
안정적 직업에 대한 선호를 이유로 꼽은 응답률은 2017년 조사 당시 31.8%에서 2018년 32.0%로 소폭 상승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더 올랐다.


기업가정신·창업하면 연상되는 단어에 대해서는 ‘성공’(30.8%)을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도전’(18.3%), ‘혁신’(11.6%), ‘환경변화 대응’(11.3%), ‘기회포착’(7.3%), ‘위험’(5.1%), ‘불확실성’(5.1%), ‘가치 창출’(4.0%), ‘실패’(2.4%), ‘신용불량’(1.9%) 등 순이었다.

기업가정신·창업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는 ‘창업 자금 및 기업 성장 자금 지원’(36.8%)이 가장 많고 ‘기업가정신 및 창업 실무 교육 지원’(18.5%), ‘창업 인프라 구축 및 지원’(14.2%), ‘네트워킹·멘토링 등 창업지원 서비스’(8.2%), ‘시장 개척 지원’(4.8%) ‘연구개발 및 기술 사업화 지원’(4.6%) 순으로 뒤를 이었다.
기업가정신 의미에 대해서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것’(25.0%), ‘아이디어나 기술을 가지고 창업하는 것’(17.0%), ‘기업경영을 할 때 필요로 하는 리더십’(16.9%),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는것’(15.7%),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12.6%) 등 순으로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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