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캘리포니아주 LA카운티서 사고로 긴급 수술 후 집에서 회복 중이지만 재기 불투명

– PGA 투어 선수 등 우즈 상징 빨간색 셔츠 입고 경기 나서는 등 각계에서 우즈 쾌유 기원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46·미국)가 2월 23일(이하 현지 시각) 당한 차량 전복사고로 두 다리에 심각한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실려가 긴급 수술을 한 뒤 퇴원해 집에서 회복 중이나 부상 정도가 심해 걷는 데만 수개월이 걸릴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재기 여부가 불투명하다.
UPI통신은 2월 25일 “우즈가 다시 걷게 되려면 수개월이 소요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이전 허리 수술이력까지 있는
우즈가 다시 골프 선수로 활동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고 예상했다.

글김대진편집국장

정형외과 전문의 조지프 푸리타 박사는 UPI통신과 인터뷰 에서 “정말 회복 속도가 빨라도 6개월은 소요될 것이며 아무 리 빨라도 2022년에나 다시 경기에 나올 수 있는데 만일 그 렇게 된다고 해도 엄청난 일”이라고 예상했다.

우즈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카운티에서제네시스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운전하다가 내리막길에서 차량 전복사고를 당했다.
두 다리를 심하게 다친 우즈는 병원으로 긴급 이송돼 수술을 받았다.
오른쪽 정강이뼈와 종아리뼈 여러 곳에 복합 골절상을 입었고 발목 역시 크게 다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플로리다주 보카러톤의 정형외과 전문의 조지프 푸리타 박사는 “그가 다시 걷게 될 수는 있을 것”이라며 “다리를절게 될 가능성도 있지만 그가 뛰어난 운동선수였고,
사는 UPI통신과 인터뷰에서 “정말 회복속도가 빨라도 6개월은 소요될 것”이라며 “아무리 빨라도 2022년에나 다시 경기에 나올 수 있는데 만일 그렇게 된다고 해도 엄청난 일”이라고 예상했다.

재활 경험도 있기 때문에 완벽히 회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척추와 목 부위를 전문적으로 보는 라헐 샤 박사도”상처가 아무는데몇 주 걸릴 것이고, 스스로 일어서는 데도 몇 개월이 예상된다”며
“골프를 다시 하는 상황을 말하기에는 좀 먼 이야기”라고내다봤다.
특히 이번 사고처럼 다리뼈들이 피부에도 상처를 낸 경우 회복에 더 시일이 걸린다는 것이다.

UPI통신은 “미국프로풋볼(NFL) 워싱턴의 쿼터백 알렉스 스미스가 2018년 이번 우즈와 비슷한 부상을 당했는데 당시 17차례나 수술을 받았고, 회복에 2년 넘게 걸렸다”며 “지난해 10월이 돼서야 다시 경기에 나올 수 있었다”고 비교했다.
서던캘리포니아대 정형외과 전문의 조지프 패터슨 박사는 AP통신과 인터뷰를 통해 “뼈가 피부 밖으로 노출된 경우 조직 감염 위험성이 커진다”며 “감염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현역 시절 메이저 대회에서 6승을 따낸 닉 팔도(잉글랜드)는 미국 CBS와 인터뷰에서 “우선 건강을 회복하는 것에 집중해야 하고, 골프 경기에 나오는 것을 말할 때가 아니다””며 “40대 중반의 나이에 20대 선수들을 상대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우즈는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에서 82승을 거둬 샘 스니드(2002년 사망·미국)와 함께 최다 우승 기록을 보유중이다. 메이저 대회에서는 15승으로 잭 니클라우스(미국)의 18승에 이어 최다승 2위에 올라 있다.
한편 타이거 우즈는 긴급 수술한 지 약 3주 만에 집으로 돌아왔다.
우즈는 3월 17일 자신의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집에 돌아와 회복을 이어가게 됐다는 소식을 전해 기쁘다. 몇 주 동안 받은 지지와 격려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자신을 치료해준 하버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메디컬센터 및 시더스 사이나이 메디컬센터 의료진에게도 감사를 표했다

LA 카운티 보안관은 성명에서 “차량이 크게 파손됐고, 차량 절단 장비를 동원해 우즈를 사고 차량에서 끄집어냈다”고 밝혔다.

앞서 우즈는 이날 오전 7시 12분께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에서 사고를 당했다.
우즈의 에이전트 마크 스타인버그는 “타이거 우즈가 오늘 오전 캘리포니아에서 교통사고로(단독 교통사고) 다
리 여러 곳을 다쳤습니다. 지금 타이거 우즈는 수술을 받고 있습니다. 자세한 경과는 아직 알 수 없으며, 여러분들의 이해와 성원 부탁 드립니다.”라고 말했다.
PGA 투어 커미셔너 제이 모나한도 “우리는 조금 전 타이거 우즈의 교통사고에 대한 소식을 접했습니다. 타이거
의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나기를 바라며, 경과에 대한 소식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PGA 투어와 선수들은 그의
빠른 쾌유를 기도하며, 우리는 그의 회복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LA 카운티 보안관은 성명에서 “차량이 크게 파손됐고, 차량 절단 장비를 동원해 우즈를 사고 차량에서 끄집어냈다”고 밝혔다.경찰은 사고 차량에는 우즈가 유일한 탑승자였고, 다른차량과 충돌한 것은 아니라고 확인했다.
현지 지역 방송은 헬기를 띄워 사고 현장 상공에서 심하게 훼손된 차량을 촬영해 보도했다.
AP 통신은 “차량 내에는 에어백 장치가 있는 것으로 보이고, 사고가 난 차량 잔해가 도로 옆 산비탈에 흩어져 있는 상황”이라며 “우즈의 부상 정도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사고 현장에서 우즈를 구조한 소방당국은 브리핑에서 “우즈가 생명에 지장은 없지만 다리가 복합 골절됐을 정도로 심하게 다쳤다”고 밝혔다. 미국스포츠전문매체 ESPN과 LA타임스 등은 “차량전복 사고에 따른 충격으로 우즈가 두 다리가 복합골절되고 발목이 산산조각이 났다”고 전했다.

이번 사고는 우즈가 자칫 생명을 잃을 뻔한 대형 사고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우즈는 이날 오전 7시 12분께 LA 시내에서 남쪽으로 32㎞ 떨어진 롤링힐스 에스테이트와 랜초팔로스 버디스 경계 도로에서 혼자 차를 몰다 사고를 당했다.
차는 왕복 4차선 도로의 가파른 내리막길 곡선 구간에서 중앙분리대를 들이받고 전복됐으며, 중앙분리대를 넘어 반대 차로로 여러 차례 구르다 연석과 나무 등을 들이받은 뒤 도로에서 9m쯤 떨어진 비탈길에서 겨우 멈췄다. 이 사고로 우즈의 차량 앞부분과 범퍼는 완전히 파손됐다.

타이거 우즈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우)

현장에 출동한 경찰과 소방당국은 도끼와 끌 등의 도구를 동원해 차량 앞 유리를 통해 우즈를 구조했다. 우즈는 현장에서 9마일(약 14.4㎞) 떨어진 1등급 외상치료 병원인 하버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대학(UCLA) 의료센터로 긴급 이송돼 몇 시간 동안 수술을 받았다.
경찰에 따르면 우즈는 사고 당시 자신의 이름을 말하는 등 의식이 분명했지만, 다리 부상으로 스스로 설 수 없는 상황이었다. 사고 현장에서 우즈를 구조한 소방당국은 브리핑에서 “우즈가 생명에 지장은 없지만 다리가 복합골절됐을 정도로 심하게 다쳤다”고 말했다.
미국 스포츠전문매체 ESPN과 LA타임스 등은 “차량 전복 사고에 따른 충격으로 우즈가 두 다리가 복합골절되고 발목이 산산조각이 났다”고 전했다.
경찰은 우즈가 약물을 복용하거나 술을 마신 징후를 발견하지 못했고 사고 현장에서 급제동 때 생기는 타어어 자국인 스키드 마크가 발견되지 않은 점으로 미뤄 사고원인을 과속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고가 난 도로의 제한 속도는 시속 45마일(약 72㎞)이며 평소에도 사고가 빈발하는 곳이다.

알렉스 비야누에바 카운티 보안관은 “차량 내부 차체가 거의 파손되지 않았을 정도로 온전한 상태여서 우즈가 살아남을 수 있는 쿠션 역할을 했다. 그렇지 않았다면 치명적인 사고가 됐을 것”이라고 전했다.
우즈가 몰던 차는 현대자동차의 2021년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제네시스 GV80이다. 이 차량에는 에어백 10개와 운전자가 졸면 경보를 울리는 ‘운전자 주의 경보(DAW)’, 장애물과 충돌을 막는 ‘회피 조향 보조’, 전방충돌 경고 시스템 등 안전기능이 있다.

알렉스 비야누에바 카운티 보안관은 “차량 앞부분과 범퍼가 완전히 파손됐지만 에어백이 작동했다. 우즈는 사고 당시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차량 내부 차체가 거의 파손되지 않았을 정도로 온전한상태여서 우즈가 살아남을 수 있는 쿠션 역할을 했다. 그렇지 않았다면 치명적인 사고가 됐을 것”이라고 전했다.
우즈는 현대차 후원으로 바로 직전 열린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제네시스 인비테이셔널에 대회 주최자 자격으로 LA를 방문했고 체류기간에 현대차로부터 GV80을지원받아 이용해왔다. 우즈는 이 대회에 선수로 뛰지는 않았지만 시상식에 참석했고 이비드 스페이드, 드웨인 웨이드 등 유명 연예인과 농구 선수에게 골프레슨을 해주는 골프TV 프로그램 촬영 일정을 진행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대통령은 사고 소식 직후 “타이거 곧 다시 돌아오리. 당신은 진정한 챔피언”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PGA 투어 저스틴 토머스도 미국 플로리다주 브레이든턴에서 열린
월드골프챔피언십(WGC) 워크데이 챔피언십 기자회견에서 “매우 걱정된다. 우즈가 괜찮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우즈의 사고 소식이 알려지자 쾌유를 바라는 각계의 메시지가 쏟아지고 있다. PGA 투어에서 활약하는 저스틴 토머스(28·미국)는 이날 미국 플로리다주 브레이든턴에서 열린 월드골프챔피언십(WGC)
워크데이 챔피언십 기자회견에서 “매우 걱정된다. 우즈가 괜찮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축구 선수인 개러스 베일, 게리 리네커와 농구 선수 출신 매직 존슨 등도 우즈의 쾌유를 기원했다.
우즈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교제한 ‘스키 여제’ 린지 본도 “우즈를 위해 기도한다”는 글을 소셜 미디어에 올렸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대통령도 사고 소식 직후 “타이거 곧 다시 돌아오리. 당신은 진정한 챔피언”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시기인 2019년 5월 우즈에게 민간인이 받을 수 있는
최고 훈장인 ‘자유의 메달’을 수여한 바 있다.

저스틴 토머스와 제이슨 데이, 토니 피나우, 존 람 등이 월드골프챔피언십 워크데이 챔피언십 4라운드를 우즈의 상징인 빨간 티셔츠에 검은 바지를 입고 경기에 나섰다. 로리 맥길로이와
패트릭 리드, 토미 플리트우드, 캐머런 챔프는 각각 같은 조에 속해 마치 우즈 두 명이 동반 라운드 하는 듯했다.
PGA 투어 푸에르토리코 오픈에선 코스 관리 직원 수십 명이 우즈 복장을 했다. LPGA 투어 게인브리지 LPGA 최종일에는 은퇴 후 13년 만에 공식 대회에 나선 ‘여제’ 애니카 소렌스탐(51·스웨덴)이
캐디를 맡은 남편, 구경 온 아들과 빨강·검정 의상을 맞춰 입었다.

토미 플리트우드, 로리 맥길로이, 저스틴 토마스(좌로부터)

또한 타이거 우즈의 쾌유를 기원하는 빨간 셔츠를 입은
선수들이 2월 28일 미국내 골프 대회장 곳곳에 나타났다.
우즈가 일요일 최종 라운드에서 우승을 할 때마다 입고
나온 빨간 셔츠와 검정 바지를 이날은 동료 선수들이 입
었다. 우즈에게 동료들이 전하는 사랑과 존경, 감사와 응
원 메시지였다. 우즈가 길고 힘든 재활을 잘 견뎌내 하루
빨리 돌아오길 바라는 간절한 응원을 담았다.
저스틴 토머스와 제이슨 데이(34·호주), 토니 피나우(32·
미국), 존 람(27·스페인) 등이 월드골프챔피언십 워크데이 챔피언십 4라운드를 우즈처럼 차려입고 나섰다.

로리 맥길로이(32·북아일랜드)와 패트릭 리드(31·미국),

골프여제 소렌스탐 가족이 빨간 셔츠와 검정 하의를 입고 경기에 임했다

토미 플리트우드(30·잉글랜드)와 캐머런 챔프(26·미국)
는 각각 같은 조에 속해 마치 우즈 두 명이 동반 라운드 하
는 듯했다.
이 대회 출전 자격을 얻지 못한 선수들이 참가한 미국 프
로골프(PGA) 투어 푸에르토리코 오픈에선 코스 관리 직
원 수십 명이 우즈 복장을 했다. 캐디와 갤러리 일부도 동
참했다.
미국 여자 프로골프(LPGA) 투어 게인브리지 LPGA 최종
일에는 은퇴 후 13년 만에 공식 대회에 나선 ‘여제’ 애니카
소렌스탐(51·스웨덴)이 캐디를 맡은 남편, 구경 온 아들
과 빨강·검정 의상을 맞춰 입었다.

푸에르토리코 오픈 코스 유지 보수 담당 직원들이 우즈의 쾌유를 기원하며 빨간 셔츠와 검정 바지를 입고 포즈를 취했다

우즈의 영원한 라이벌 필 미켈슨(51·미국)도 빨간 셔츠를
안에 받쳐 입고 PGA 챔피언스투어(시니어 투어) 콜로가
드 클래식 최종 라운드에 등장했다. 그는 “우리 모두가 우
즈를 진심으로 응원하고 지금까지 해온 일에 감사한다는
걸 알려주고 싶다”고 했다.
브라이슨 디섐보(28·미국)와 맷 쿠차(43·미국) 등은 ‘타
이거’ 이름이 찍힌 공을 경기에 사용했다. 우즈가 쓰는 공
에도 같은 마크가 있다. 워크데이 챔피언십 우승을 차지
한 콜린 모리카와(24·미국)는 악천후 탓에 빨간 셔츠를
배송받지 못해 검정 바지만 입었다. 그는 “셔츠를 구하지
못한 대신 코스에 나가 우즈처럼 경기했다”고 말했다.
우즈는 이날 저녁 트위터에 “TV에서 빨간 셔츠들을 보고
얼마나 감동받았는지 말로 설명하기 힘듭니다. 모든 골
퍼와 팬 여러분, 당신들은 내가 이 힘든 시기를 이겨나가
는 데 정말 큰 힘이 됩니다.”라며 감사를 표했다.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