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코로나19 속 골프 업계 호황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 국민과 경제가 꽁꽁 얼어붙은 최악의 상황 속에서 골프계는 호황이었다. 타 종목에 비해 비교적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다는 인식으로 인해 골프장은 골퍼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2020년 골프장 경영실적 분석을 발표한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서는 코로나 호황의 이유로 코로나 사태 확산 속에서 비교적 안전한 골프장의 이용 증가, 해외여행 제한으로 20~30대의 국내 골프장 이용 증가, 주 52시간 근무제와 재택근무 확산 등을 꼽았다. 또 입장료와 카트피 등의 인상 역시 영업이익률 증가에 기여했다고 보았다.

2021 골린이 열풍

골린이(골프+어린이, 골프 초보자를 어린이에 빗댄 말)는 2020년 골프업계가 코로나 사태를 이기고 호황을 누리게 만든 이유 중 하나였다. 물론 골린이가 2020년에 갑자기 등장한 건 아니며 과거에도 존재했지만, 다른 양상은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골프 입문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점이다. 이들이 골프장과 스크린골프장을 찾고, 골프용품을 구매하면서 ‘골린이가 2020년 골프업계를 살렸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골프업계의 한 축이 되었으며, 이러한 흐름은 2021년에도 이어져 여전히 골린이 열풍이 식을 줄 모르며 골프업계 안팎에 훈풍을 일으키고 있다.

MZ세대가 바꾼 골프계

과거 골프는 가장 진입장벽이 높은 스포츠 중 하나로 골프라고 하면 중장년층, 그중에서도 부유한 사람들만의 스포츠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하지만 지금 골프의 이미지는 과거와 180도 달라져 2030 골퍼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한국에서 가장 뜨거운 스포츠가 되었다.
골프장은 지역을 막론하고 항상 예약이 꽉 차 있고, 골프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으며, 신규 골프웨어 브랜드의 론칭에 한창이다. 또한, 방송사들도 앞다퉈 골프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으며, 기업들은 골프를 이용한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MZ세대란?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이들은 SNS를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골프가 달라졌다

하지만 지금 골프의 이미지는 180도 달라졌다. 코로나 사태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한 스포츠로 골프가 급부상 하면서 2030을 대표하는 MZ세대들까지 골프에 입문하면서 골프는 한국에서 가장 뜨거운 스포츠, 가장 유행하는 스포츠가 되었다.
골프장은 수도권이나 지방, 지역을 막론하고 항상 예약이 꽉 차 있다. 골프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쇼핑몰들은 골프웨어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다. 방송사들도 앞다투어 골프 콘텐츠를 기획 중이다.

골프가 대세!

방송사에서 제작하는 프로그램의 주요 타깃층은 대부분 2049, 20세부터 49세까지의 ‘구매력이 있다’라고 여겨지는 연령대다. MZ세대라는 새로운 이용층이 유입된 후 골프웨어와 골프레슨 시장 등이 어마어마한 매출과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원래 골프를 즐기던 40대는 물론이고 20대와 30대까지 골프에 뛰어들자, 방송사들도 이들의 최대 관심사인 골프를 내세우기 시작한 것이다. 실제로 골프 예능들의 패널을 살펴보면 젊은 연예인부터 연로 연예인들까지 나이대가 다양하다.

골프는 중장년층만의 스포츠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있다. 이제는 대세, 유행이 되었다. 지금 골프는 대중 스포츠로 자리 잡는 길목에 위치해있다. 꾸준히 골프에 대한 젊은 세대의 관심이 유지된다면 골프는 대중 스포츠로 자리 잡고, 우리나라의 골프 산업도 탄력을 받아서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골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골프 업계의 꾸준한 노력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서, 골프가 대중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한국이 세계적인 골프 강국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인기의 3가지 이유

골프가 이렇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낮은 감염 위험성이다. 몸싸움을 하거나 다른 플레이어와 가까이 붙어야 하는 다른 스포츠와 다르게 골프는 다른 플레이어와 붙을 필요가 없고 굳이 가까이 갈 필요가 없다. 두 번째는 해외여행의 어려움이다.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상황이 다소 변했지만, 아직까지 해외여행은 꺼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해외에서 골프를 즐기던 사람들이 국내에 머무르게 되면서 국내 골프로 눈길을 돌리게 된 것이다.
마지막은 2030세대의 유입이다. 기존의 골프는 부유한 중년이 즐기는 이미지의 스포츠였지만, 해외여행 등 여러 가지 취미 생활의 길이 막히자 2030세대가 골프로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나 2030세대가 골프레슨과 골프웨어 등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골프장뿐 아니라 골프 관련 산업도 덩달아 호황을 누리는 중이다.

기업들이 눈독 들이는 이유

기업들이 앞다투어 골프장을 이용한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는 것은 그만큼 골프 관련 소비가 증가했으며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도 늘어났다는 것을 보여준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표한 ‘코로나19가 갈라놓은 골프연습장과 스크린골프장의 차별화’에 의하면 지난해 연간 골프장 이용객은 무려 4,670만 명이었으며, 최근 2년 동안 전년 대비 10% 이상이라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다. 3년 이하 신규 골프 입문자 중에서 20~40대가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65%다.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서 기업들은 골프 혜택이 있는 마케팅을 내놓고, 사람들은 이 마케팅을 보고 또다시 골프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기업들의 마케팅을 통해서 골프 업계도 기업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기업들이 선보이는 골프와 연계된 흥미로운 마케팅으로 기업과 골프 업계가 앞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이러한 골프시장에 맞춰 동양골프는 최근 내놓은 회원권이 인기다.
수도권 명문골프장 포함 50여 곳의 코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 골프장 및 가입상품에
따라 조건은 상이하지만, 주중 및 주말 4인(무기명)으로 골프장을 정회원 혜택으로 우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업계에서도 크게 주목 받고 있다.

문의:02)521-6375 / www.dongyanggol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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