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 플레이 (Playing the Ball) 3

코스는 있는 그대로 플레이하기
(Course Played as It Is Found)

‘코스는 있는 그대로 플레이하여야 한다’는 골프의 핵심 원칙에 관한 규칙이다. 플레이어의 볼이 정지한 경우, 원칙적으로 플레이어는 그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며 그 볼을 플레이하기 전에 그 상태를 개선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그 상태가 다소 개선되더라도 플레이어가 합리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며, 제한적이나마 개선되거나 악화된 상태를 페널티 없이 되돌려놓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골프는 자기와의 싸움이다. 심판도 없다. 때문에 정해진 룰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실제 라운드를 하다보면 볼을 자기 마음대로 옮겨놓고 치는 골퍼들이 있다.
남이 보든 보지 않든 규칙을 지키면서 플레이하는 것이 스포츠맨십이다.
이 규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볼이 놓인 그대로 플레이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예컨대 볼이 디봇에 들어가
있더라도 그대로 쳐야 한다. 디봇에 있는 볼을 옆에 잔디위에 올려 놓고 치는 골퍼들이 있는데 이는 규칙 위반이다. 또 벙커에서 마찬가지다. 볼이 모래에 반 정도 파묻혀 있어도 그대로 쳐야 한다. 때로 어떤 골퍼들은 모래에 묻혀 있는 볼을 모래 위에 끄집어 내놓고 치기도 한다. 이 역시 규칙 위반이다. 아래 나오는 규칙들을 잘 익혀 플레이를 할 때 그대로 지켜보자.

자신의 정지한 볼이나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그 밖의 물리적인 상태를 변경하기 위한 플레이어의 고의적인행동
Player’s Deliberate Actions to Alter Other Physical Conditions to Affect the Player’s Own Ball at Rest or Stroke to Be Made

이 규칙이 적용되는 경우

본 규칙은 자신의 정지한 볼이나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그 밖의 물리적인 상태를 변경하기 위한 플레이어의 고의적인 행동에 한하여 적용된다.
다음과 같은 플레이어의 행동에는 본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 자신의 볼의 방향을 바꾸거나 그 볼을 멈추게 하기 위한 고의적인 행동 또는 그 볼이 정지할 수도 있는 곳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인 상태를 변경하기 위한 고의적인 행동
• 자신의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변경하기 위한 행동 그 밖의 물리적인 상태를 변경하기 위한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플레이어는 고의로 다음과 같은 장소에 영향을 미치는 그밖의 물리적인 상태를 변경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 플레이어의 다음 또는 그 다음의 스트로크 후 그 볼의 진행경로가 되거나 그 볼이 정지할 수도 있는 장소
•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플레이어의 정지한 볼이 움직일 경우, 그 볼의 진행경로가 되거나 그 볼이 정지할 수도
있는 장소(예를 들면, 플레이어의 볼이 가파른 경사면에 있을 때 그 볼이 덤불 속으로 굴러 들어갈 것을 플레
이어가 우려하는 경우)

예외 – 코스를 보호하기 위한 행동: 플레이어가 코스를 보호하기 위하여 그 밖의 물리적인 상태를 변경한 경우
(예, 벙커에 난 발자국을 고르거나 디봇을 가져다 제자리에 메운 경우)에는 본 규칙에 따른 페널티가 없다.

이 규칙 위반에 대한 페널티 : 일반 페널티

다른플레이어의 정지한 볼이나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인상태를 변경하기 위한 플레이어의 고의적인 행동
Player’s Deliberate Actions to Alter PhysicalConditions to Affect Another Player’s Ball at Rest or Stroke to Be Made

이 규칙이 적용되는 경우
본 규칙은 다른 플레이어의 정지한 볼이나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인 상태를 변경하기 위한 플레이어의 고의적인 행동에 한하여 적용된다.
본 규칙은 다른 플레이어의 움직이고 있는 볼의 방향을 바꾸거나 그 볼을 멈추게 하기 위하여 또는 그 볼이 정지
할 수도 있는 곳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인 상태를 변경하기 위하여 플레이어가 고의로 한 행동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그 밖의 물리적인 상태를 변경하기 위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고의로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 다른 플레이어의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개선하거나 악화시키기 위하여
• 다음과 같은 장소에 영향을 미치는 그 밖의 물리적인 상태를 변경하기 위하여

» 다른 플레이어의 다음 또는 그 다음의 스트로크 후 그 볼의 진행경로가 되거나 그 볼이 정지할 수도 있는 장소
»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다른 플레이어의 정지한 볼이 움직일 경우, 그 볼의 진행경로가 되거나 그 볼이 정지
할 수도 있는 장소

예외 – 코스를 보호하기 위한 행동: 플레이어가 코스를 보호하기 위하여 그 밖의 물리적인 상태를 변경한 경우(
예, 벙커에 난 발자국을 고르거나 디봇을 가져다 제자리에 메운 경우)에는 본 규칙에 따른 페널티가 없다.

이 규칙 위반에 대한 페널티: 일반 페널티

볼은 놓인 그대로 플레이하기 : 정지한 볼을 집어 올리거나 움직인 경우
(Ball Played as It Lies; Ball at Rest Lifted or Moved)
‘볼은 놓인 그대로 플레이하여야 한다’는 골프의 핵심 원칙에 관한 규칙이다.
• 플레이어의 볼이 정지한 후 바람 ·물과 같은 자연의 힘에 의하여 움직인 경우, 원칙적으로 플레이어는 반드시 그 새로운 지점에서 그 볼을 플레이하여야 한다.
•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사람이나 외부의 영향이 정지한 볼을 집어 올리거나 움직인 경우, 그 볼은 반드시 원래의 지점에 리플레이스하여야 한다.
• 플레이어가 자신의 볼이나 상대방의 볼을 움직이게 한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페널티(퍼팅 그린에서는 예외)를 받게 되므로, 플레이어는 정지한 볼 가까이 있을 때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규칙은 코스 상에 정지한 인플레이볼에 적용되며, 라운드 동안과 플레이가 중단된 동안에 모두 적용된다.

볼은놓인그대로플레이하기
Ball Played as It Lies

볼이 정지한 곳에서 플레이하기
코스 상에 정지한 플레이어의 볼은 반드시 놓인 그대로 플레이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예외이다.
• 플레이어가 코스 상의 다른 장소에서 플레이할 것을 규칙에서 요구하거나 허용하는 경우
• 플레이어가 볼을 집어 올린 후 그 볼을 원래의 지점에 리플레이스할 것을 규칙에서 요구하거나 허용하는 경우

백스윙이나 스트로크를 하는 동안 볼이 움직인 경우
플레이어가 스트로크 또는 스트로크를 위한 백스윙을 시작한 후 플레이어의 정지한 볼이 움직이기 시작하였는데 그대로 스트로크를 한 경우.
• 그 볼을 움직이게 한 원인이 무엇이든 그 볼을 리플레이스해서는 안 된다.
• 그 대신, 플레이어는 반드시 그 스트로크 후 그 볼이 정지한 곳에서 플레이하여야 한다.
• 플레이어가 그 볼을 움직이게 한 경우의 페널티에 대해서는 다른 규칙을 참조한다.

이 규칙을 위반하여 잘못 교체한 볼을 플레이하거나 잘못된 장소에서 플레이한 것에 대한 페널티
: 일반 페널티

볼의 움직임 여부와 그 원인 판단하기
Deciding Whether Ball Moved and What Caused It to Move

볼의 움직임 여부 판단하기
플레이어의 정지한 볼이 움직인 것을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한 경우에 한하여, 그 볼은 움직인 것으로 간주된다.
그 볼이 움직였을 수도 있으나 그것을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하지 않은 경우, 그 볼은 움직인 것으로 간주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놓인 그대로 플레이하여야 한다.

볼을 움직이게 한 원인 판단하기
플레이어의 정지한 볼이 움직인 경우.

• 반드시 그 볼을 움직이게 한 원인이 무엇인지 판단하여야 한다.
• 그 원인에 따라, 플레이어가 반드시 그 볼을 리플레이스하여야 하는지 놓인 그대로 플레이하여야 하는지 또
는 페널티가 있는지 없는지가 결정된다.

(1) 네 가지 가능한 원인 –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플레이어의 정지한 볼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원인으로 규칙에서 규정하는 것은 다음의 네 가지뿐이다.
• 바람·물과 같은 자연의 힘
• 플레이어와 플레이어의 캐디
• 매치플레이에서 상대방과 상대방의 캐디
• 스트로크플레이에서 다른 모든 플레이어를 포함한 외
부의 영향

(2) 볼을 움직이게 한 원인을 판단하는 기준 –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한’
• 플레이어나 상대방 또는 외부의 영향이 플레이어의 정지한 볼을 움직이게 한 것을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
한 경우에 한하여, 그것은 그 볼을 움직이게 한 원인으로 간주된다.
• 이들 중 적어도 하나가 그 원인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하지 않은 경우, 그 볼은 자연의 힘에
의하여 움직인 것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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